∝ Honeymoon Life

나만의 새해계획 만드는 법!

차차백조 2021. 12. 29.
반응형

오랜만에 또 일기를 씁니다.

저에게는 12월이 쉬어가는 달이기도하고 없는 달인 것도 같습니다.

 20대에는 직장생활을 할때면 11월 부터 연말행사, 송년회로 끝이 없기때문입니다. 서른즘부터 이런 삶의 회의감을 느끼며 돌파구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20대에는 돌아보면 아무것도 남지 않은 수개월의 시간들과 적다만 다이어리를 꺼내보면서 내자신에게 새해계획이라는 또하나의 기회를 줍니다.

  30대 기념으로 삶을 바꾸기로 한 저는, 저에게 5년이라는 시간을 주었습니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시간이지만, 아무렇게나 흘러가 버린 내 20대의 시간을 다시 재정비하는데에는 짧은 시간이엿습니다. 그리고 내가 간절히 바라는 것과 내가 정말 버리고 싶은 것들을 정리 하기에는 넉넉한 시간이라 생각했습니다.

 

나의 방향성 만들기 

-나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나다.

 

 첫시작은,   내게 아주 딱 맞는 인생의 방향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20대에 목표를 정하고 그 것을 향해 전진만하다보니 놓치는 것들이 많았습니다. 운동을하며 산책을하며 나에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일기를 쓰고 지난 일기에 내가 댓글, 그 댓글에 대댓글을 달며 내 자신을 성찰하고 미래 가능성있는 칭찬도 해주었습니다. 

 

  - 뭐든지 생각하기: 내가 좋아하는것, 내가 좋아하는 것들 순위 만들기, 내가 간절히 바라는 것, 내게 없어도 되는 것, 내가 싫어하는것, 내가 가까이 두면 불편하는 것, 나를 불편해 하는 사람들, 내가 불편해 하는사람들, 내가 가지고 싶은 자동차, 내가 가지고싶은 건물, 내가 하고싶은 여행, 내가 만나고 싶은 사람, 내가 만나고 싶지 않은 사람 등등 

 

두번째는,  생각을 여러가지의 카테고리를 만들어 세분화 하였습니다. 그리고 손으로 모두 정리해서 적었습니다. 언제라도 불필요하거나 필요하다 생각되는 것들은 다른색의 볼펜으로 적어 넣었습니다. 그리고 그다음에 또 추가로 적는다면 또 다른 색으로 적습니다. 저는 검정 > 파란색 > 검정색 이렇게 반복해서 언제 적었는지 알아보게 했습니다. 

 

세번째는, 뭐든지 생각하기를 보며 카테고리 주제에 맡는 실천, 행동, 요령 등을 구분 지어줍니다. 예를 들자면 예시)   - 늙지않기: 운동하기, 과일먹기, 즐겁게 살기, 사우나, 수영하기, 등산하기, sns 하기   - 다이어트: 수영하기, 친구랑 등산,  헬스장, 사우나, 식단조절   - 영어공부: 하루 한문장 말하기, 하루 한문장 외우기, 외국인 친구만들기

 

네번재는, 내가 만들어놓은 카테고리들 중에 교집합 되는 점의 생각과 목표를 적었습니다. 마인드맵, 도표, 그래프 등등 되는데로 다 그려냈습니다. 그리고 그것으로 낼수 있는 미래성과를 적었습니다.

 미래성과에 대해 만족 점수를 넣었습니다. 그 후 다시 교집합의 주제를 만들어 나열합니다.  

예시)  - 늙지 않게 다이어트하기 : 외국인 친구만들기, 친구와 등산/헬스/수영다니기,   - 영어공부: 외국인구와 하루 한문장 말하기   - 운동다니며 sns 업로드하기(늙지않기): 운동사진포스팅, 헬스기구 다루는법알기, 맨몸 전신운동 알기.

 

네번째는,  만족 점수가 합당하지 않다면 두번째 카테고리 분야에서 빼야할것과 넣어야 할것들을 추가합니다. 그리고 다시 만족 점수를 매기고 그에 따라 먼저 시작할 일들을 시작합니다. 저는 많은 교집합이 있는 점들 부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되면 카테고리의 주제의 목표는 성공하지 못했지만, 작은 내 생각과 실천은 성공한 것들이 많기때문에 성취감을 높이며 내 자신감을 끌어 올려주는데 기여하기 때문입니다.예시) - 늙지않게 다이어트하기 (9점) , 운동다니며 sns 업로드하기(8점), 운동다니며 sns 업로드하기(5점)

 

연간계획세우기

- 주저 앉아도 다시 일어날 용기를 주소서..

 

만들어진 카테고리의 주제를 1~12개월로 나눠줍니다. 만족점수로 순위를 두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제에 포함된 세부사항과 해야할일들은 나열합니다. 나열된 것들을 해당 월에 해야 할일로 넣어주면 됩니다.만약 그달에 하지 못했다면 다음달에 해야 할일로 넘겨줍니다. 매월 미뤄진 많은 일들을 보며 반성하고 정해진일에 대해 실천하기 위한 방법을 꾸준히 모색합니다. 3개월 이상 할일이 이월 되었다면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을 꺼에요! 추가해주세요~!그렇게 하다보면 이월되는 해야되는 일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포기 하지 않고 끌고간다면 가능합니다.  연말에 엄청 많이 쌓이겠죠?! ㅋ 그래도 멱살잡고 끝까지 끌고갑니다! 

 

그렇게 했더니 뭐라도 만들어져있더라구요~! 만족하는 삶은 없는 것 같습니다. 만족할 수 있는 삶을 내가 만들어줘야합니다 ~!

 

제가 이렇게 하기까지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습니다. 대략 1년정도는 너무 힘들고 건강하지도 못했었습니다. 60kg가 넘던 몸무게가 43kg 까지 살이 빠지고 일기를 쓰며 내자신을 돌아보기를 수년간 했었습니다.  몇년 내 방향성을 찾기위해 고생을 많이 했지만 지금은 만족할 수 있는 삶을 내가 내게 주기때문에 너무 행복합니다:)

 

 

직장생활을 하며 내 삶을 만든다는게 쉬운일은 아니지만, 인터넷도 좋지만 책속에서 찾는것이 좋은것 같습니다.

해외로 오기전 언니가 집에 있던 책을 권하더군요.. " 1페이지 꿈지도"

유명 도서지만 접해보지 못한 책이였습니다.  

책을 읽다 하염없이 눈물이 흘렀습니다. 나의 수많은 생각들과 여러 시행착오를 거치며 내 자신을 탓하고 성찰했던 시간들을 보낸 나에게 미안했기때문입니다.  이 책을 20대때 알았더라면 좋았을텐데.. 내가 만족할 수 있는 삶, 아프지 않는 삶을 조금더 일찍 겪었을 텐데.. 라며 말이죠:)

 

저 같은 블린이에게는 글로, 수년의 생각과 마음가짐을 표현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힘든일이 있는 동생들에게 이책을 선물했습니다. 수천수만개의 말들보다 자신이 준비하고 받아들일 수 있을 때 꺼내 보는 책 한문장이 더 위로가 될때가 많습니다. 

 

 "언니가 무슨말을 해도... 자기 자신을 사랑해주지 않는다면, 아무도 나를 사랑해 줄수 없다."

"일이 힘들어서 직장을 그만두는 일보다.. 사람이 힘들어서 그만두는 경우가 더 많다."

"자신이 스트레스를 받는 다는 것은, 당신의 방향성이 흔들려서 일지도 모릅니다.. "

"맞게 가고 있나요? 확인해보세요..  따지고 보면 별일 아닙니다.."

"작게 생각하면 작은일이고, 크게 생가하면 큰일입니다.. 내 방향성에 맞춰 생각하세요.."

 

 

무엇인가 새롭게 시작하는 사람들, 꿈을 꿈꾸는 사람들, 내 꿈의 방향성을 찾지 못하는 사람들 등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

👩‍💻 구경가기